활동소식

"취업도 창업도 신나게" 알면 힘이되는 노동상식 연간교육 시작

2020.01.07 14:26

직장맘지원센터

조회 수107

 

서울특별시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 이하 센터)는 1월 7일부터 송파여성경력이음센터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노동법률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에게 “알면 힘이 되는 노동법 상식을 제대로 알고 취업도, 창업도 신나게 하자”는 취지로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1년간 분기별로 진행됩니다.

 

1, 4, 7, 10월에는 <노동인권과 노동법>이라는 제목으로 김미정 법률지원팀장이 맡았고, 첫날인 오늘 수강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생들은 직장맘지원센터처럼 법률지원을 해주는 곳이 있는지 몰랐다며 임금, 근로시간 등에 대해 질의했습니다.

 

10년째 일을 하다가 그만 둔 한 수강생은 근로계약서가 그렇게 중요한 것인지 몰랐다며 꼼꼼하게 메모를 하는가 하면 센터로 상담을 위해 찾아오겠다며 문제해결에 열의를 보였습니다.

2, 5, 8, 11월에는 <꼼꼼한 직장맘 되기>라는 제목으로 휴가와 모성보호제도에 대해 장종수 공인노무사가 교육합니다. 연차유급휴가,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 육아기근로시간 단축 등 근로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 전반을 다룹니다.

 

3, 6, 9, 12월에는 <스스로 지키는 노동인권>이라는 제목으로 손규빈 공인노무사가 진행합니다. 직장 내 괴롭힘, 실업급여, 근로관계 종료 등 근로관계에서 발생하는 고충 및 근로관계 종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송파여성경력이음센터는 2019년 노동법 상식 특강을 개최하였고 이때 많은 수강생들이 이 교육을 정례화했으면 좋겠다고 하여 이를 반영한 결과 2020년 연간교육으로 배치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김미정 법률지원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