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정서전문가 칼럼 <괜찮아, 잘 하고 있어!>

–  직장맘들이 겪는 다양한 고충에 대한 심리정서 힐링을 위해 마련했습니다.   선배 직장맘이자, 심리정서분야 전문가들이 들려드립니다.   마음의 근육을  키울 수 있길 바랍니다.

긴장할 때 도움이 되는 호흡

2018.11.19 10:16

직장맘지원센터

조회 수83

긴장할 때 도움이 되는 호흡

왕인순(심신통합치유학 박사·요가전문가)

우리는 긴장과 불안 없이 효율적으로 일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목표와 속도를 강조하는 현대 사회에서, 특히 여러 역할을 해야 하는 직장맘은 긴장과 불안을 자주 느낄 수 있습니다. 인간 존재는 심신복합체입니다. 그래서 정신적인 긴장과 불안은 근육, 관절, 인대 등 근골격계에 직접 영향을 미쳐 불균형한 자세를 만들기도 합니다.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 목이나 가슴, 복부의 조임이나 떨림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 상태가 만성화되면, 통증이나 피로감을 경험할 수 있고 정신활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만성적인 근육 긴장은 심혈관계, 내분비계, 면역계 등 생리시스템에 곧바로 영향을 미쳐, 스트레스 관련 질환을 유발하거나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긴장과 불안을 풀어내고 몸과 마음의 이완과 균형을 회복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심한 긴장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호흡법을 안내해보겠습니다. 긴장과 불안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호흡법이라서 ‘인스턴트 신경안정제’라고도 불립니다.

 

  1. 심한 긴장이나 불안을 느낄 때, 또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몸과 호흡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1. 숨을 들이쉴 때는 코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들이쉽니다. 내쉴 때는 코를 통해서 천천히, 길게 내쉽니다. 코를 통해서 숨을 내쉴 때 숨이 시원하게 빠지지 않고 답답한 것 같은 느낌이 들면, 숨을 내쉴 때 입술을 조금 열어서 한숨을 쉬듯이 소리를 내면서 숨을 내쉬면 좋습니다. 후~~

 

  1. 몸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숨을 길게 내쉽니다.
  • 얼굴, 목, 어깨와 팔, 가슴, 복부 윗부분, 복부 아랫부분, 다리, 이 순서대로 몸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숨을 길게 내쉽니다. 숨을 길게 내쉬는 것만으로도 몸의 긴장이 조금씩 풀어집니다.
  • 숨을 들이쉴 때는 평상시 들숨의 길이를 유지하고, 의도적으로 길게 늘이지 않습니다.

 

  1. 최소한 10회-20회 정도 호흡을 합니다. 필요시 10분 정도 호흡 연습을 해도 괜찮습니다.
  2. 호흡 연습을 마친 후에 자연스런 호흡 상태로 천천히 돌아옵니다. 자신의 몸과 호흡 상태를 알아차려봅니다. 처음 호흡 연습을 시작할 때와 비교해서 몸과 호흡, 마음 상태에 변화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 입꼬리를 살짝 끌어올려서 미소를 짓고 자신에게 ‘수고했어’ ‘잘했어’ 라고 격려해줍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일상생활에서 긴장과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서 지혜롭고 건강한 직장맘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응원합니다. 모든 분들이 나날이 건강하고 평화롭고 행복하기를 기원하며 _()_

댓글 0
댓글 읽기 권한이 없습니다.